티스토리 뷰

9호 태풍 종다리가 8월 20일 오늘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태풍 종다리 예상경로, 예상 강수량, 그리고 예상되는 피해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0호 태풍 산산 정보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제9호 태풍 종다리

북한에서 명명한 태풍 '종다리'는 8월 20일 오전 6시를 기준으로 제주 서귀포 남남서쪽 해상에서 북상 중에 있습니다. 최대 풍속은 19m/s, 시속 33km로 이동하고 있는 강한 중형 태풍으로 올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영향을 미칠 예정입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태풍 종다리 예상 풍속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기상청 자료를 살펴보면 중심기압은 21일까지 계속해서 높아질 예정으로 농사나 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아래 예상경로와 강수량 등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상경로

9호 태풍 종다리는 현재 제주 남쪽 먼바다에서 북상 중이며, 오늘 오후 6시쯤 서귀포 서쪽 90km 해상에 도달할 예정입니다. 이때 제주도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태풍이 놓이게 됩니다.

 

정확한 예상경로는 아래 안내해 드리는 기상청 태풍 예상경로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경로와 시간을 안내해 주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가까이 태풍이 언제 접근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상경로 확인하기

 

 

현재 제주는 태풍 예비 특보가 발효되었습니다. 제주 앞바다를 지나 전남, 남해안으로 북상해 서해안으로 진입할 태풍 예상경로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풍 종다리 비 피해 예상 강수량
태풍 종다리 비 피해 예보(출처: 네이버 홈페이지)

 

예상 강수량 피해 살펴보기

2024년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태풍 '종다리'의 예상 강수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 발효 시 강수량은 시시각각 변할 수 있으므로, 기상청 자료를 계속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예상 강수량 살펴보기

 

 

기상청에서 19일 오후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 강수량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스빈다.

 

  • 제주권: 50~100mm(산간 지역 150mm 이상)
  • 전라권: 20~60mm(전남 동부/남해안 최대 80mm 이상)
  • 부산/경남: 30~80mm(남해안/지리산 부근 최대 100mm 이상)
  • 충청권: 10~50mm
  • 서울, 수도권, 강원권: 10~40mm

 

제주와 남해안은 순간 최대 시속 100km 이상의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니, 강풍 피해에도 대비하셔야 합니다. 

 

아쉽게도 이번 태풍이 지나가면서 기온도 내려갈 것을 기대했지만, 무더위는 지속된다고 합니다. 뜨겁고 습한 바람을 오히려 태풍이 가져다 줄 예정이라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10호 태풍 산산

10호 태풍 산산은 아직 태풍급으로 발달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홍콩에서 제출한 이름인 '산산'은 태풍의 씨앗 상태입니다. 남태평양에서 열대 요란이 발생하였으며, 중심 기압을 높여가며 태풍으로 발달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아직까지는 예상경로를 확인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올여름은 고기압이 태풍을 일본 방향으로 밀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무더위가 한 풀 꺾이는 9월에 태풍이 우리나라 쪽으로 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미리 태풍 피해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0호 태풍 산산도 태풍으로 발달하면 어디로 향할지 모르니, 계속 상황을 주시해야겠습니다.

 

태풍 종다리 현재 위치
제9호 태풍 종다리 현재 위치

 

태풍 9호 종다리가 오늘부터 많은 비와 강풍을 동반하여 제주와 남해안으로 접근하고 있으니, 피해에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10호 태풍 '산산'의 상황도 지속적으로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